logoDGA

DIA Global Academy

디아글로벌 학교

DGA Blog: 학교 블로그 | DGA YouTube: 학교 유튜브 | phone: 학교전화(010-4130-1392)

학문의 9단계

창조적 지성은 ‘학문의 9단계’ 학습법을 교과목 학습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교재이다. 지식을 신속하게 입수하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이며,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설계되어 효율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1단계 – 속해독서법 (독서의 양 늘리기)

우리의 뇌는 글을 읽을 때 음절이나 단어를 읽는 것보다 의미단락(sense group)으로 읽을 때 보다 이해가 잘 되는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적정한 의미단락에 사선을 치며 끊어 읽기훈련을 하면 사고의 폭도 점점 확장되어 글을 읽고 이해하는 속도이 향상된다.

2단계 – 글분석 (독서의 질 높히기)

모든 말과 글은 중요한 내용과 덜 중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글분석법은 중요한 문장에 밑줄을 치면서 읽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글의 문단과 여지, 주제, 제목들을 가려낼 수 있도록 하며, 신속하게 정확하게 글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3단계 – 글감상 (사실과 감정 구분하기)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은 상상력과 추리력을 이용하여 이면에 깊이 숨겨져 있는 작가의 의도를 찾아내어야 하는 작품들이다. 이를 ‘글감상법’이라 하며, 올바른 글감상을 위해서는 상상하고 추리한 내용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정확도를 높여야 한다.

4단계 – 고공/상관관계 학습 (정보의 질서화)

‘고공학습법’은 글의 전체 구조를 파악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나의 표 혹은 그림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말하며, ‘상관관계학습법’은 고공표를 이루는 각각의 요소들의 상관성(연결고리)을 찾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5단계 – 개념심화 학습법 (정보의 구체화)

추상적인 개념에 머물러 있진 않고 지식을 실제 삶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구체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개념과 사전적인 개념 그리고 작가가 의도한 개념을 묵상하는 개념심화과정이 필요한다.

6단계 – 질문학습법 (정보의 내면화)

정보의 내면화는 정보를 객관적으로 요약정리하고, 나름대로 판단하고 비판하는 주관화과정을 거쳐 학문의 힘은 길러진다. 또한 문제에 대한 수준높은 질문은 독자가 깊이 있고 본질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7단계 – 평면적/입체적 글쓰기 (종합적 글쓰기)

사실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증거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설명문과 논설문을 쓰는 경우에는 글분석법으로 역으로 실행하고, 비유나 상징적으로 표현되는 시나 소설 등의 문학작품을 쓸 경우에는 글감상법을 역으로 실행하면 된다. 전자를 평면적 글쓰기라고 하고, 후자를 입체적 글쓰기라 한다.

8단계 – 그림으로 표현하기 (도식화 하기)

의사전달에 있어서 가장 유용한 방법중의 하나의 방법으로 두뇌의 구조에 맞는 표현방식이다. 글을 넘어서 사건의 내용을 그림, 도표, 선 등으로 표시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공학습의 원리, 상관관계의 원리, 개념심화의 원리, 함축의 원리, 분류의 원리 등이 적용되어야 한다.

9단계 – 수학언어로 표현하기 (함수화 하기)

기호와 숫자로 구성된 함수를 사용하여 가장 함축적으로 세상의 사건들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함수화 표현법은 사건 내용의 깊은 핵심을 파악하고 심화하였을 때만 가능하며 지식표출의 고등 언어라고 할 수 있다.

PHP Code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